요소수는 중금속에 얼마나 민감한가?
작성자 정보
- 최고관리자 작성
- 작성일
컨텐츠 정보
- 352 조회
- 목록
본문
요소는 논밭에 뿌려 주는 비료로 사용이 되고, 쟁반을 만드는 원료나 도배할 때 사용하는 풀을 만드는데 사용이 될 정도로 우리생활에 대단히 친근하고 안전한 제품입니다.
요소수는 기본적으로 요소에 물을 탄 것으로 물론 독극물이나 위험물도 아닙니다. 그러나 AdBlue 규정이나 ISO(국제표준기구)에서는 칼슘, 철, 구리, 아연, 니켈, 칼륨, 알루미늄, 마그네슘, 나트륨, 인 등의 함유량을 최소한으로 유지할 것을 규정하고 있는데, 이 물질들이 질소산화물이나 이산화탄소와 고온에서 쉽게 결합하여 각종의 금속염을 만들고 이 금속염들은 촉매의 표면에 붙어서 촉매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하여 질소산화물을 분해시키지 못하게 합니다.
특히 ISO(국제표준기구)에서는 철, 구리, 알루미늄 등이 사용된 요소수 주입기나 저장탱크를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는데 이런 물질들이 요소수와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간단한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.
자동차나 기계부품에 자주 사용되는 알루미늄과 황동을 요소수에 넣고 변화를 관찰하는 단순한 실험을 해본 결과, 단 1~2일만에 알루미늄 시편은 검게 부식되었으며 황동 시편은 검게 부식되었을 뿐 아니라 구리 성분의 용출로 요소수 푸르게 변색되는 것이 육안으로도 확연히 관찰 되었습니다. 또한 시편의 무게가 약 0.2% 감량되어 함량측정자체가 무의미한 상태로 요소수 관련장비에 절대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결론을 확인하였습니다.
관련자료
-
이전
-
다음
댓글 0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